한글날에 대하여

 

 

한글날

 

 

한글날 이란?

 

 

한글날은 한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면서 훈민정음을 반포한 조선의 4대 왕인 세종대왕의 뜻을 기리기 위한 기념일로 매년 10월 9일로 정해진 국경일입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한글날이 국경일은 아니었고, 2005년에 국경일로 승격되었고, 2013년부터 공휴일로 지정됐다고 합니다.

공식이름은 한글날이고, 다른 이름으로는 조선글날, 조선어 언어문자의 날이라고 합니다.

 

이런 한글날의 유래는 1926년 11월 조선어연구회가 주축이 되어 매년 음력 9월 29일 '가갸날'로 정해서 기념한 것부터 시작이라고 합니다. 그러다가 1928년 지금의 한글날로 이름을 바꾸었고, 1945년부터는 1940년에 발견된 <훈민정음> 원본 말문에 적힌 날짜에 근거하여, 지금의 10월 9일이 한글날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한글날에는 세종문화상을 시상하고 세종대왕의 능인 영릉을 참배하며, 전국에서 각종 학술대회와 백일장이 거행되는 솔직히 말하면 우리나라의 근간이 되는 날입니다.

 

 

 

한글날

 

 

한글날의 개요

 

조선 4대 왕인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를 기념하면서 한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대한민국의 국경일로 매년 10월 9일로 정해졌습니다. 이런 한글날은 한국의 문화유산인 한글을 제정 반포한 세종대왕의 위업을 선양하고, 한글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널리 알려 우리나라가 문화민족으로서 국민의 자긍심을 일깨우려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된 날입니다. 한글날 당일에는 세종문화상을 시상하고 세종대왕의 능인 영릉을 참배하며 전국에서 학술대회 및 각종 백일장을 거행하며 한글날의 뜻을 기린다고 합니다.

 

 

한글날의 기원

 

한글날의 기원을 찾으려면 일제강점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한국 고유의 문자 체계인 한글을 기념하는 날을 제정하려는 노력이 이미 이때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1926년 11월 4일 조선어연구회가 주축이 되어 매년 음력 9월 29일을 '가갸날'로 정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가갸날에는 행사를 거행했고 1928년에 명칭을 지금의 한글날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이런 한글을 지키며 나라의 근간을 잊지 않게 노력해준 선조들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그리고 1932, 1933년에는 음력을 율리우스력으로 환산하여 양력 10월 29일에 한글날 행사를 치렀는데, 1934~45년에는 그레고리력으로 환산하여 10월 28일에 한글날 행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지금의 한글날은 1940년 훈민정음에 발견된 해례본 말문에 적힌 날짜를 근거로 이를 양력으로 환산해 1446년(세종 28) 10월 9일이 되면서 1945년에 10월 9일로 한글날이 제정되었습니다.

 

 

 

 

 

한글날

 

한글날의 국경일과 공휴일 지정

 

 

한글날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건에 의해 1949년부터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1982년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한 기념일에도 포함되었지만 공휴일이 많아 경제활동에 지장이 있다는 재계의 여론에 따라 1991년부터 공휴일에서 제외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무슨 말도 안되는 예수나 석가모니 탄생일에도 쉬는데, 우리나라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한글날을 공휴일에서 제외하면서 논란은 계속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2005년에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의해 국경일로 승격되었으며, 2012년 12월 28일 개정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의해 다시 한글날이 공휴일로 지정되어 다음해인 2013년부터 지금까지 지켜지고 있습니다.

 

 

 

 

 

한글날 관련 행사

 

한글날 기념행사는 국어기본법에 명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런 국어기본법 시행령에는 한글발전유공자 및 세종문화상에 대해 규정하고 있는데, 시행령에 따라, 정부는 한글날 기념행사에서 한글과 국어 발전에 이바지한 공이 매우 큰 개인이나 단체를 '한글발전유공자'로 포상한다고 합니다. 또한 한글날에는 한글문화 창달에 이바지한 공적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에 대해 '세종문화상'을 수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24h2807a

 

 

 

 

 

 

위키피아에 나온 한글날

 

한글날(영어: Hangeul Day, Korean Alphabet Day) 또는 조선글날이라 불리며, 한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반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날이라고 소개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인 10월 9일을 한글날로 정하였지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에서는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한 날인 1월 15일을 조선글날(한글날)로 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기한 것은 나라는 분단되고, 기념일의 날은 다르지만 같은 의미를 가진 한글을 가지고 기념일을 제정했다는 것은 같은 민족이 맞다는 증거로 보입니다.

 

 

 

한글날의 의미는 위 다음백과와 거의 비슷하지만 위키피아에서는 추가적으로 2007년 1월 26일 대한민국국기법이 제정되면서, 제8조에서 국경일에 국기를 게양한다는 것을 규정했고, 2007년 7월 27일 대한민국국기법 시행령을 제정하면서, 같은 날 대한민국 국기에 관한 규정을 폐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글날은 국경일이므로 당연히 국기를 게양하는 것이 옳은 행위라고 합니다.

 

 

더군다나 지금의 한글날 공휴일 지정은 그냥 얻어진 것이 아니라 한글학회, 한글문화연대 등 시민단체의 연합체인 한글날 공휴일 추진 범국민연합은 한글날을 앞두고 국민청원서를 제청하기는 등 했고, 한글날의 기념일 주관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도 한글날을 공휴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했다고 합니다. 또한, 정치권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있었는데 민주당에서 어버이날과 함께 한글날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내용의 공휴일에 관한 법률을 발의했었다고 합니다.

 

 

참조: https://ko.wikipedia.org/wiki/%ED%95%9C%EA%B8%80%EB%82%A0

 

 

 

 

 

 

한글날 행사

 

한글날 행사를 진행하는 지자체나 기업이 많은데 먼저 부산시는 오는 10월 9일 한글날 오전 시청 대강당에서 ‘세상을 여는 밝은 빛, 한글’을 주제로 제573돌 한글날 경축행사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번 한글날 행사는 한글단체와 교육계를 비롯해 각계각층의 시민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하영상 상영, 훈민정음 머리글 읽기, 한글발전 유공자 표창과 축하공연, 한글날 노래 다함께 부르기 순서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날 부산에서 열리는 한글날 행사는 부산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한글을 배우는 중국인 학생 류징징 등 외국인 학생 25명이 한글 창제 축하 행사에 참석하는데, 굳이 이런 자리에 외국인 학생들을 주축으로 불러야 하는지는 의문입니다. 또한 한글 이름을 가진 어린이와 청소년 대표가 훈민정음 머리글을 낭독해 참석자에게 깊은 울림을 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글날 행사에 좋은 취지인 것은 알지만 조금 더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든 이유와 노력 같은 것에 중점을 뒀어도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는 1인입니다.

 

 

 

 

 

 

아울러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은 한글날 행사에 지역에서 한글 발전을 위해 노력한 부산가톨릭대학교 김은정 교수 등 11명에게 시장 감사패와 교육감 표창을 전달하여 그간의 공로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합니다. 이에 오거돈 부산시장은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백성들이 쉽고 편하게 쓰고 읽을 수 있도록 자주·애민·실용의 정신으로 한글을 창조하신 세종대왕의 뜻을 받들어 쉬운 말로 더 깊게 소통하는 부산이 될 것”

 

“부산이 앞장서 부적절한 일본식 표현의 잔재를 청산하고 한글을 지켜나갈 것”

 

 

 

 

그리고 한글날 행사의 축하공연자리도 있는데 부산시립무용단의 전통북공연 ‘백두에서 한라까지’와 소년소녀합창단이 ‘아리랑’과 ‘날라리 아리랑’을 합창해서 한글날 행사의 정점을 찍는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부산에서는 한글날을 축하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는데 한글서체연구회 주관으로 시청 2층 전시실에서 ‘제17회 한글서예한마당 전시회’를 진행하고, 동아대 국어문화원은 부산진구 송상현 광장에서 ‘우리말글 사랑 큰잔치’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이런 좋은 취지의 행사가 많이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GS25에서도 올해로 573돌을 맞는 한글날을 맞아 우리말 알리기 운동을 한다고 합니다. GS25는 국립국어원, 국립한글박물관과 손잡고 우리말의 아름다움과 우수함을 알리는 62종의 엽서를 제작해 판매하는 모든 도시락에 동봉해서 주기로 했다고 합니다. 한글날 이벤트를 시작한 GS25가 제작한 엽서에는 순수 우리말 25종과 오남용되는 외래어를 우리말로 순화한 단어 25종이 담겼으며, 한글의 보급과 활성화에 힘쓴 12명의 이름과 업적이 소개되었다고 합니다.

 

 

 

한글날에 소개되는 순수 우리말로는 야무지고 탐스럽다는 의미의 '도담하다'와 깨끗하고 반지르르 윤이 나는 모양이란 뜻의 '함치르르' 등이 소개됐고, 우리말로 순화한 외래어는 더치페이(각자내기), 드라이브스루(승차구매) 등이 선정됐다고 합니다. 이렇게 GS25는 우리말 25종이 들어간 엽서에 각각의 단어, 뜻풀이와 함께 우리말의 의미를 감각적으로 표현한 삽화도 담아 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GS25의 한글날 이벤트는 개성 있는 그림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그림 작가 '오리여인'이 삽화를 맡았고, 이에 GS리테일 관계자는 "한글날을 맞아 우리말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알리고 한글을 위해 힘쓴 분들을 기리고자 우리말 알리기 운동을 기획하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